조직의 학습지원환경이 장인적 직무수행을 매개로 대졸 초기경력자의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장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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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조직의 학습지원환경이 장인적 직무수행을 매개로 대졸 초기경력자의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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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JRN 댓글 0건 조회 236회 작성일 19-11-30 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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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학습지원환경이 장인적 직무수행을 매개로 대졸 초기경력자의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동훈 (2018). 조직의 학습지원환경이 장인적 직무수행을 매개로 대졸 초기경력자의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UCI:I804:11046-000000517666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의 학습지원환경이 장인적 직무수행을 매개로 대졸 초기경력자의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습지원환경은 장인적 직무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지원환경과 조직적응 관계에서 장인적 직무수행은 매개하는가? 설문조사는 편의표본추출을 활용하여 근로자 300명 이상인 대기업 근무자 중 경력기간이 6개월 이상이며, 5년 이하인 대졸 초기 경력자를 대상으로 2018년 3월 5일부터 3월 23일까지 3주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하였다. 먼저 학습지원환경이 장인적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학습지원환경의 하위요인인 조직지원, 상사지원, 동료지원은 장인적 직무수행의 하위요인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장인적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지원환경의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한 결과 조직지원, 동료지원, 상사지원 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학습지원환경이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학습지원환경의 모든 요인은 조직적응의 하위요인인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조직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장인적 직무수행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한 결과 관계수행이 직무만족에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수행이 조직몰입에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지원환경과 조직적응 간의 관계와 장인적 직무수행의 매개 역할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장인적 직무수행은 학습지원환경과 조직적응 간의 관계를 모두 부분 매개하였다. 즉, 학습지원환경은 조직적응과 직접적 관계도 있지만 장인적 직무수행의 모든 하위요인인 과업수행, 인지수행, 관계수행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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